저질러 친구를 잃게 되기도 하며, 친구의 죽음 앞에서 슬퍼하고, 또한 잠의 유혹을 이기지 못해 목숨같은 기회를 놓치는, 그리고 절규하며, 결국 죽을 수밖에 없는. 그런 인물 하나. 영웅도 아니었으며, 신도 아닌 한 인물의 이야기이면서 신화, 인 길가메쉬서사시는 독자에게 인간의 모습을 보여준다.
5. 홍수 이야기, 귀향, 길가메쉬의 죽음
길가메쉬의 질문에 우트나파시팀은 자신이 겪은 홍수 이야기를 해준다.
신들과 인간이 함께 살던 슈르루팍에 사람들이 꽉 차 신들이 편하게 쉴 수 없게 되자 신들은 모여 인류를 심판하기로 하는데 에아가 이 사실을 우투나피시팀의 꿈에 나타나 알려주며 대비
국부론은 영국의 정치경제학자이자 도덕철학자이며 경제학의 아버지라고도 불리는 애덤스미스가 자본주의 사회에 대해 체계적으로 파악한 경제이론서이다. 애덤스미스의 국부론이 출간되지 이전에는 토지를 부의 원천으로 봤던 중농주의와 금을 국부의 근원으로 판단했던 중상주의적 이론들이 당시
Ⅰ. 서 론
필자도 평상시 설화를 많이 읽는 편이다. 설화의 내용을 보면 허무맹랑한 애기도 있고 도저히 상식적으로 이해 안 되는 내용도 많이 있다. 현대 과학문명에서 과연 그런 것이 가능할 까? 의구심이 들 때가 한 두번이 아니다. 전우치전의 민담을 보면 도술을 부려 비와 바람을 마음대로 내리
길가메시의 서사시는 메소포타미아의 문학 작품은 이집트 보다 많이 남아 있고 그 중에서도 처음으로 사람을 주인공으로 한 작품이 길가메시의 서사시이다. 우르크의 왕이었던 길가메시가 신의 노여움을 받아 신이 보낸 괴력의 사나이와 친구가 되어 모험의 길을 떠난다. 그는 많은 모험을 겪은 끝에
영국 역사의 시작
영국 역사의 시작은 5세기경 German 족의 침략(Anglo-Saxon Conquest)으로부터 시작된다. 물론 그 이전 Roman Empire의 지배를 받던, Celt족의 Britania(또는 Briton)가 있었으나, 아직 국가로서의 조직이나 체계를 갖추지 못한 상태였다. Caesar가 로마 경영을 위해 Briton을 떠나자, German 족들(Angles, Saxons,
우리는 행복을 찾기 위해 늘 앞으로 나아간다고 생각하기 마련이다. 그 말은 즉 살아가고 있는 현재가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생각한다. 현재에 내가 불행하기에 행복을 계속해서 갈망하는 것이다. 책이 말하는 것처럼 현재에 내가 행복하길 원한다면 당장이라도 행복할 수 있다. 이제는
서사시 시대에 음유시인들은 신화에 나타나는 비지성적인 요소들을 합리주의에 입각하여 하나씩 제거해 나갔다. 합리주의적 사고 앞에 신화가 살아남을 확률의 거의 없다. 서사시 작가들에 의해 시작된 신화에 대한 합리주의의 공격은 소크라테스와 소피스트를 비롯한 철학자들에 의해 더 강화되었다
역사에서 르네상스라고 불리는 대략 15세기와 16세기의 시기는 커다란 변혁의 시대였다. 이때에는 오늘날 우리가 알고 있는 세계의 큰 윤곽이 결정되었다. 유럽의 여러 왕국들은 강국으로 성장했으며 종교와 사상 및 행동에서 변화들이 있었다. 이러한 변화들은 특히 이탈리아에서, 위대한 예술가들의
서사시, 민간 설화와 변신 설화와 같은 민담 모두가 나타난다. 한 민족의 신화에 이런 다양한 모든 요소가 나타나는 일은 그리스신화뿐이다. 인도의 신화에는 천지개벽과 신들의 이야기는 있으나 영웅 설화나 민담은 나타나지 않으며 중국의 신화에도 영웅이야기는 드물다. 한국 신화는 건국 영웅에 대